top of page

Advantages of MBRs Over Conventional Biological Treatment Method

Updated: Apr 13, 2021


1. MBR (Membrane Bioreactor)이란?


1960 년대 후반에 처음 사용 된 MBR (Membrane Bioreactor)은 폐수를 처리하기 위해 막 여과와 생물학적 처리 솔루션을 결합하여 1990 년대 초반 폐수 산업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. 그 이후로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신규 및 기존 폐수 처리 시설 설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MBR은 막 여과와 전통적인 부유 성장 활성 슬러지를 결합하여 침전이 아닌 여과를 통해 부유 고형물을 분리하고 재활용하는 최첨단 생물학적 폐수 처리 기술입니다.


2. MBR 대 기존의 생물학적 처리 방법?


전통적인 생물학적 처리 방법에는 폭기조, 침전조 및 슬러지 이송 시설로 구성된 호기성 공정이 포함됩니다. 미생물에만 의존하는 방법입니다. 호기성 박테리아는 폭기조에서 BOD 성분을 산화 / 분해하고, 활성 박테리아 (슬러지)는 침전조에서 비중이 다릅니다. 기본적으로 침전과 분리의 방법입니다. 반면 MBR 방식은 침전조를 설치하지 않고 분리막을 폭기조에 담그면 깨끗한 처리 수를 직접 배출 할 수있다. 여과 된 물은 미세 여과막을 통해 흡입되고 나중에 유출수 탱크로 옮겨집니다. 따라서 기존의 생물학적 방법과 달리 MBR 접근 방식은 침전조 없이도 막 여과와 생물학적 공정을 조합하여 물을 처리합니다.




3. 기존의 생물학적 처리 방법에 비해 MBR의 장점은 무엇입니까?


미생물에만 의존하는 기존의 생물학적 공정은 간단하고 간단 해 보이지만 현장에서 운영 할 경우 운영, 유지 관리, 발자국, 폐수 수질 및 건설 비용 측면에서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. 기존의 폐수 처리장에서 직면 한 가장 끈질긴 문제 중 하나는 슬러지 벌킹입니다. 슬러지 벌킹은 여러 가지 현상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 더 큰 부피와 표면적을 차지하는 긴 가닥으로 자라는 사상균의 성장으로 인해 발생 한다고 합니다. 이 박테리아는 자연적으로 기존 플록보다 훨씬 느리게 정착하여 처리 된 물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면서 기존의 생물학적 처리 공정에 비해 공정을 더 길고 비용이 많이 들게 합니다.

반면 MBR은 이러한 미생물에만 의존하는 기존 생물학적 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고 있으며, MBR 방법의 장점은 생물학적 처리 공정과 막 여과 공정의 장점을 결합한 것입니다. MBR을 사용하면 생물학적 처리 공정에서 가장 문제가되는 슬러지 벌크 현상의 영향이 없기 때문에 처리 수질이 항상 안정적입니다. 물은 여과막의 분해 및 분리를 통해 개별적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기존의 생물학적 방법과 달리 침전물에만 의존하지 않습니다. 또한 MBR을 사용하면 폭기조에서 3,000 ~ 10,000mg / ℓ의 높은 MLSS 농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이는 물론 유입되는 유기물의 농도에 따라 다릅니다. 폭기조에 고농도의 미생물을 유지하는 장점은 미생물 충격에 대한 안정성을 높여 대용량 처리에서 처리 수 수질의 높은 안정성을 유지한다는 것입니다. 또한 효과적인 수처리를 위해 더 큰 원자로 부피가 필요하지 않으며 건설 비용도 크게 절감됩니다. 따라서 기존의 기존 방식에 비해 필요한 부지가 작고 설비가 콤팩트합니다. 또한 슬러지 처리 비용이 절감되고 원수 처리 시간이 단축됩니다.



<MBR 방식의 특징 및 장점 요약>

1. 생물학적 우물 공정에서 슬러지 팽창 문제를 해결합니다.

2. 완벽한 고액 분리 및 고농도 MLSS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.

3. 분리막을 통한 오염 물질 분리 및 제거와 미생물을 통한 유기성 폐기물의 분해 제거가 동시에 가능합니다.

4. 충격 하중에 강하며, 충격 하중에서도 처리 수 변화가 없습니다.

5. 유입되는 원수의 양이 변동 하더라도 안정된 수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.

6. 원수의 처리 시간이 짧고 대용량 처리에서도 안정된 수질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.

7. 유지 보수가 용이하고 약품 주입 등 유지 보수 비용이 적습니다.

8. 기존의 생물학적 처리 공정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설치 면적을 가지고 있습니다.

9. 공사 면적이 작아 공사비 절감이 가능합니다.

10. 기존의 생물학적 처리 시설을 개조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.

Learn more about PHILOS's MBR product here Email us at mbrwater@pmbr.co.kr/ pk@pmbr.co.kr for any inquiries related to membranes.

0 comments
bottom of page